작가 & 퍼포머 소개

Artists & Performers

김나영

회화·조각·설치

2025 <(Shape)(Shifter)>, 10의 n승 세운상가, 서울
2025 <피칭>, 모크캠프, 서울

사회의 규범과 제도 속에서 유동적이고 비가시적인 정체성에 대해 탐구한다. 회화와 조각을 결합하거나 덮고 긁어내는 반복을 수행하며 비가시화된 존재를 시각적으로 구현하거나, 구조물의 해체와 파괴, 재조립을 통해 한국 사회의 구조 속에서 정체성이 가시화되는 조건과 구체적인 맥락을 드러내는 방법을 모색한다.

웹사이트 · 이메일

김지오

홀로그램 플레이트

2025 <무용한 것들의 쓸모>, 제주문화예술재단
2024 <2024 제주청년작가전>, 제주문화예술진흥원

김지오는 우리가 인지하는 현실은 온전한 그대로가 아닌 파편의 일부이며 포착하지 못한 부분은 접혀 들어가 보이지 않을 뿐이라고 믿는다. 빠른 속도로 수많은 질서가 끊임없이 생겨나고 사라지는 가운데, 그 접힌 틈을 파고들고자 한다. 그 틈에서 버텨낸 것들을 주워 홀로그램 암실 안에서 현상해왔다.

이메일

박세원

영상·설치·사진

2025 <After Projection> Halfsister, Berlin
2025 <A trap to live within>, New Fears Gallery, Berlin

베를린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박세원은 쉽게 포착되지 않는 잔여의 힘, 망각된 흔적에서 작업을 출발한다. 그는 영상과 설치를 통해 지워지거나 묻힌 것들이 여전히 현재를 조직하고 흔들어놓는 방식을 탐색하며, 그 과정에서 영적·정치적 감각이 교차하는 미묘한 지형을 드러낸다.

이메일

박지완

의상·텍스타일

2025 <0%>, 성균갤러리
2025 독립영화 <Truth or Fish>, 의상감독

박지완은 버려진 옷과 파편화된 재료에 손바느질과 한국 전통 공예 기법을 더해 새로운 감각적 구조를 만들어내는 작가다. 오래된 옷감의 시간성과 손작업의 반복성을 기반으로, 눈에 보이지 않지만 몸 가까이에 남아 있는 감정·기운·잔향을 실과 재료로 되살려낸다. 그는 의복의 물성과 공예적 디테일을 통해 미세한 감각의 변화를 포착하고, 이를 몸과 공간 속에서 작동하는 조형적 언어로 확장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 이메일

박민서

조형·설치

2024 <한편으로는>, 뎁센드2 갤러리
2023 <구십 구명의 꼬마들과 나눈 대화>, TINC

건축을 공부하며 건축물의 형태로는 실현될 수 없는 작업과 설계에 더욱 몰두하고 있다. 건축, 또는 그와 맞닿아있는 언어를 기반으로 구축하고 탐구한다. 사회적 상상을 통해 기성의 건축 논리를 재구성하고, 구조와 재료의 한계를 드러내는 조형 실험을 이어가고 있다.

이메일

심이다은

사운드 설치·퍼포먼스

2025 <보편타당한 숲>, 궁동근린공원에서 플랫폼 팜파까지
2024 <보편타당한 동물>, 평화문화진지 2동 창작동

심이다은은 이 땅을 살아내는 소리를 따라가며, ‘보편타당함’에 대해 질문한다. 생태계를 둘러싼 관계망 속에서 사라져가는 존재들의 흔적을 붙잡아 기록하기 위해, 연구 기반의 창작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국내 여러 장소로 필드트립을 떠나 소리를 중심으로 생태 재료를 채집하고 이를 전시·퍼포먼스·워크숍 등의 형태로 공유한다. 이러한 시도는 인간 감각 너머에서 벌어지는 세계의 리듬을 포착하고, 그것을 대하는 다정함에 초점을 둔다.

인스타그램 · 이메일

조한나

영상·영화

2025 <젊은모색2025>, 국립현대미술관
2024 <언두이펙트>, 하이트컬렉션

1997년생. 세편의 단편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다. 뱃속이 무거워서 꺼내야 했어(2018), 퀸의 뜨개질(2023), 트랙_잉(2024). 전시 작가로서는 언두 이펙트(하이트컬렉션, 2024)와 젊은모색2025(국립현대미술관, 2025)에서 작품을 선보였다.

포트폴리오 · 이메일

허자용

사진·영상·퍼포먼스

2025 <합정동테크노>, Vurt, Seoul
2024 <Dwelling>, Hopscotch readingroom, Berlin

허자용(b.2001)은 미술과 영화를 공부하고 있다. 사람들의 발화 또는 움직임 이전의 비가시적인 매커니즘을 탐구하는데 관심이 있다. 그 발화된 것들이 어떻게 공간과 상황과 상호작용하는지, 어떤 것이 새롭게 발생하는지에 주목한다. 최근에는 사라지는 것들을 기반으로 기록하며 작업을 한다. 개발되는 기술이 물질을 보는 시각을 어떻게 바꾸며, 역설적으로 무엇이 복원될 수 없는지, 어떤 것이 드러나고 사라지게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

이메일

Artists

Kim nayœng

Painting · Sculpture · Installation

2025 <(Shape)(Shifter)>, 10ⁿ Sewoon Plaza, Seoul
2025 <Pitching>, Mockcamp, Seoul

Kim Nayoung explores fluid and invisible identities shaped within social norms and institutional structures. The work visualizes unseen forms of existence through repeated processes of combining, covering, and scraping away painting and sculpture. Through the dismantling, destruction, and reassembly of structural elements, it investigates the conditions and specific contexts under which identity becomes visible within the framework of Korean society.

Web · Email

김지오

홀로그램 플레이트

2025 <무용한 것들의 쓸모>, 제주문화예술재단
2024 <2024 제주청년작가전>, 제주문화예술진흥원

김지오는 우리가 인지하는 현실은 온전한 그대로가 아닌 파편의 일부이며 포착하지 못한 부분은 접혀 들어가 보이지 않을 뿐이라고 믿는다. 빠른 속도로 수많은 질서가 끊임없이 생겨나고 사라지는 가운데, 그 접힌 틈을 파고들고자 한다. 그 틈에서 버텨낸 것들을 주워 홀로그램 암실 안에서 현상해왔다.

이메일

Won Park

Video · Installation · Photography

2025 <After Projection> Halfsister, Berlin
2025 <A trap to live within>, New Fears Gallery, Berlin

Won’s practice begins from the unknowable: the ghostly and residual forces that disturb clarity. Working across moving image and installation, she investigates how what is buried or forgotten continues to structure the visible world, folding the spiritual, the political, and the ethical into a single fragile terrain.

Email

Park Jiwan

Garments · Costume · Textile

2025 <0%>, Sungkyun Gallery
2025 Indie Film <Truth or Fish>, Costume Design

Park Jiwan creates sensory structures by combining discarded clothing and fragmented materials with hand-stitching and traditional Korean craft techniques. Working with the temporality of aged fabrics and the repetition of handwork, the practice revives unseen emotions and traces that linger close to the body. Through the materiality of garments and craft-based detail, the work captures subtle perceptual shifts and expands them into a sculptural language shaped by the body and space.

Instagram · Email

Park Minsuh

Sculpture · Installation

2024 <On the Other Hand>, Depthend2 Gallery
2023 <Conversations with Ninety-Nine Children>, TINC

In studying architecture, I gravitate toward works and design approaches that extend beyond realizable architectural forms. I build and explore through the language of architecture and the territories that touch it. Through acts of social imagination, I rework established architectural logics and pursue sculptural experiments that expose the tensions and limits of structure and material.

Email

SimLee Da Eun

Sound Installation · Performance

2025 <Universally Valid Forest>, From Gungdong Neighborhood Park to Platform Pampa
2024 <Universally Valid Animals>, Peace·Culture·Bunker 2F Creation Building

SimLee Daeun follows the sounds of beings that endure on this land, questioning what is taken as universal. Through research-based creative practice, the work traces and records the disappearing presences within the ecological networks that shape our world. Field trips across various sites in Korea allow for the gathering of sound-centered ecological materials, which are shared through exhibitions, performances, and workshops. These efforts focus on sensing the rhythms of a world unfolding beyond human perception, and on cultivating a gentleness in how we attend to them.

Instagram · Email

Hanna Cho

Video Art · Film

2025 <Young Korean Artists>, MMCA Korea
2024 <Undo Effect>, Hite Collection

Hanna Cho (b. 1997) is an artist and documentary director based in Seoul. She has made three short documentaries: I Only Had to Say (2018), Queen's Crochet (2023), and Track_ing (2024). She has also held exhibitions, including Undo Effect (Hite Collection, 2024) and 2025 Young Korean Artist (MMCA Korea, 2025).

Portfolio · Email

Hur Jayong

Photography · Video Art · Performance

2025 <Hapjeong-dong Techno>, Vurt, Seoul
2024 <Dwelling>, Hopscotch readingroom, Berlin

Heo Jayong (b.2001) studies art and film, with a focus on the invisible mechanisms that precede speech and movement. The practice examines how these utterances interact with space and circumstance, and what new events emerge through that interaction. Recent work is grounded in recording what is disappearing. There is an ongoing curiosity about how developing technologies alter our perception of materiality, and, paradoxically, what cannot be restored—what becomes revealed, and what slips away.

Email

집단

시노그라피, 연극

2025 <우선 저는 이곳에 약을 받으러 왔다는 사실을 밝혀둡니다>, 신촌극장
2025 <화성학 실습>, TINC

집단은 세 명의 시노그래퍼로 구성된 시노그래피 팀이다. 주로 연극에서 무대, 조명, 음향, 영상 디자인을 맡기도 하고, 자체적으로 공연을 제작하기도 한다. 공간 언어에 대한 공통의 관심사 아래 함께 더 많은 순간을 만들어내기 위해 나아가고 있다.

웹사이트 · 이메일

Scenographer

Jipdan

Scenography, Theatre

2025 <First, I Should State That I Came Here to Receive Medication>, Sinchon Theatre
2025 <Harmony Practice>, TINC

Jipdan is a scenography collective of three artists who design sets, lighting, sound, and video for theatre and also develop original performances. United by a shared exploration of spatial language, we move together toward creating new moments and encounters.

Web · Email

김현빈

배우

2024 <극장지평좌표계에 귀신을 고정시키는 방법>, 신촌극장
2024 <닥쳐 자궁>,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이유라는 몸의 충동과 감각을 기반으로 작업하는 배우이자 퍼포머다. 신체가 먼저 생각하고 호흡이 감정을 이끈다고 믿으며, 표현 기술보다 순간의 미세한 떨림과 내면의 움직임에 몰입하는 실존적 경험을 추구한다. 매 작업에서 ‘지금-여기’에서 생성되는 새로운 몸의 상태를 탐색하고, 그 감각적 변화를 무대 위에서 기록한다.

김현재

배우

2024 <극장지평좌표계에 귀신을 고정시키는 방법>, 신촌극장
2024 <닥쳐 자궁>,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이유라는 몸의 충동과 감각을 기반으로 작업하는 배우이자 퍼포머다. 신체가 먼저 생각하고 호흡이 감정을 이끈다고 믿으며, 표현 기술보다 순간의 미세한 떨림과 내면의 움직임에 몰입하는 실존적 경험을 추구한다. 매 작업에서 ‘지금-여기’에서 생성되는 새로운 몸의 상태를 탐색하고, 그 감각적 변화를 무대 위에서 기록한다.

이유라

배우, 퍼포머

2024 <극장지평좌표계에 귀신을 고정시키는 방법>, 신촌극장
2024 <닥쳐 자궁>,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이유라는 몸의 충동과 감각을 기반으로 작업하는 배우이자 퍼포머다. 신체가 먼저 생각하고 호흡이 감정을 이끈다고 믿으며, 표현 기술보다 순간의 미세한 떨림과 내면의 움직임에 몰입하는 실존적 경험을 추구한다. 매 작업에서 ‘지금-여기’에서 생성되는 새로운 몸의 상태를 탐색하고, 그 감각적 변화를 무대 위에서 기록한다.

Performer

김현빈

배우

2024 <극장지평좌표계에 귀신을 고정시키는 방법>, 신촌극장
2024 <닥쳐 자궁>,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이유라는 몸의 충동과 감각을 기반으로 작업하는 배우이자 퍼포머다. 신체가 먼저 생각하고 호흡이 감정을 이끈다고 믿으며, 표현 기술보다 순간의 미세한 떨림과 내면의 움직임에 몰입하는 실존적 경험을 추구한다. 매 작업에서 ‘지금-여기’에서 생성되는 새로운 몸의 상태를 탐색하고, 그 감각적 변화를 무대 위에서 기록한다.

김현재

배우

2024 <극장지평좌표계에 귀신을 고정시키는 방법>, 신촌극장
2024 <닥쳐 자궁>,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이유라는 몸의 충동과 감각을 기반으로 작업하는 배우이자 퍼포머다. 신체가 먼저 생각하고 호흡이 감정을 이끈다고 믿으며, 표현 기술보다 순간의 미세한 떨림과 내면의 움직임에 몰입하는 실존적 경험을 추구한다. 매 작업에서 ‘지금-여기’에서 생성되는 새로운 몸의 상태를 탐색하고, 그 감각적 변화를 무대 위에서 기록한다.

Lee Yura

Actor · Performer

2024 <How to Fix a Ghost in a Theatre Horizon Coordinate System>, Sinchon Theatre
2024 <Shut Up Womb>, Seoul Arts Center, Jayu Theatre

Lee Yura is an actor and performer whose work is grounded in bodily impulse and sensation. Believing that the body thinks first and breath leads emotion, the practice seeks an existential mode of performance that immerses in subtle tremors and interior movements rather than technical display. Each work becomes an exploration of the new bodily states that arise here and now, and a process of recording those sensory shifts in real time on stage.